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그해 3월 24일, 이 광고를 본 펜실베니아주 포트 카본(Port Carbon)의 로버트 앨리슨은 끓어오르는 지름신을 참지 못하고 주문을 함으로써 윈톤 자동차 최초의 고객으로 이름을 남겼다고 한다.

 

진짜 최초의 자동차 광고


하지만, 이보다 앞선 1890년 필라델피아의 ‘Moto-Cycle Manufacturing Company에서 낸 광고가 존재했다. 그런데 왜 윈톤 자동차의 광고가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주목받고 있을까?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1
▲ 1890년, 필라델피아 Moto-cycle의 4륜 쌍두마차 잡지광고

 

루키우스 코플랜드(Lucius Copeland)가 1886년에 취득한 특허를 기반으로 제작된 이 증기 차량은 1890년 이후로는 판매를 중단했다. 이 광고가 최초의 자동차 광고가 아니라고 부정되는 근거는 바로 ‘Moto-cycle’이라는 단어 때문이다.

 

오늘날 ‘모터사이클’은 ‘원동기로 구동하는 이륜차’라는 뜻의 오토바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1880년대의 ‘Moto-cycle’이라는 단어는 오토바이와는 별개의 단어였다.

 

1890년대에 이르러 미국에서 가솔린 차량이 출현하면서 이를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1893년 시카고 박람회에서 타임스 헤럴드 주최의 명칭 공모전에서 ‘Moto-cycle’은 ‘말없는 마차’를 대신하는 의미의 단어로 선정되어 500달러를 수상했다. 즉 당시 Moto-cycle의 의미는 ‘차체 내에서 추진하는 힘을 가진 바퀴 달린 차량’ 즉, 자동차(自動車)라는 의미였던 것이다.

 

이륜, 삼륜, 사륜을 가리지 않고 넓은 의미로 사용되던 이 단어는 가솔린으로 추진하는 자전거(오토바이)가 상용화되며 혼동되기 시작하자 1900년에 이르러서는 사륜차에는 사용되지 않게 되었다. 시대상을 고려하지 않고 현대의 의미를 가지고 평가하다 보니 1890년의 광고가 최초의 자동차 광고가 아니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 것이다.

 

또 다른 초창기 자동차 광고들


• 1888년, 벤츠의 ‘페이턴트 모터바겐’ 포스터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3
▲ 1886년 1월 29일 특허를 취득한 세계 최초의 가솔린자동차

 

한편 이보다 앞선 2년 전인 1888년, 지금도 유명한 자동차 회사인 벤츠(BENZ)의 ‘페이턴트 모터바겐(Patent Motor Wagen)’을 홍보하는 흑백 포스터가 존재하기도 한다.

 

이 차를 발명한 칼 벤츠의 부인 베르타 벤츠(Bertha Benz, 1849~1944) 여사가 두 아들과 함께 약 194km나 되는 장거리 주행시험을 성공하고 난 직후 대중에게 판매하기 위해 만든 포스터였다.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5
▲ 베르타 벤츠


하지만 잡지나 신문사에 게재하는 광고가 아닌,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붙이는 포스터였기 때문에 ‘본격적인 광고는 아니다’라는 의견과 ‘최초의 광고가 맞다’고 주장하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 1895년, 라신 자동차 회사의 광고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7

1895년 11월, 잡지의 한 면을 모두 사용한 이 광고는 편안하고 경제적인 빅토리아 스타일의 모델을 홍보하고 있다.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9
▲ 좌석 3개의 라신자동차


위스콘신주(州)의 라신 자동차 회사(Racine Motor Vehicle Company)는 ‘말이 필요 없는 시대(The Horseless Age)를 표방하고 3개의 좌석을 가진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차량의 품질이 너무 떨어져서 판매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파산해버렸다고 한다.

 

• 1895년, 듀리에 모터 웨건 회사의 광고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11


1895년 11월, ‘미국 최초의 자동차 제조회사’로 유명한 듀리에 모터 웨건 회사(Duryea Motor Wagon Company)의 광고로 가솔린으로 구동하는 자동차를 홍보하고 있다.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13
▲ 여성이 운전하는 최초의 광고


1893년 찰스 듀리에(Charles Duryea)가 그의 동생 프랭크 듀리에(Frank Duryea)와 함께 매사추세츠에 설립한 듀리에 자동차 회사는 1895년부터 1896년까지 차량 15대를 생산하였고, 1917년까지 731대의 자동차를 생산하였다. 1896년 2월에는 최초로 여성이 운전하는 모습의 광고를 게재한 곳이기도 하다.

 

 1898년, 포프 자동차 회사의 전기자동차 광고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15


앨버트 포프(Albert A. Pope)에 의해 설립된 포프 자동차 회사(Pope Manufacturing Company)는 1898년 5월 21일 하퍼스 위클리(Harper’s Weekly)에 콜럼비아 전기자동차 광고를 게재했다.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17
▲ 포프 자동차 로고


이 회사는 1898년에 73대의 전기자동차를 생산, 판매하였으며 1913년까지 ‘콜럼비아’라는 이름으로 수천 대의 전기자동차 및 가솔린 자동차를 판매하기도 하였으나 1907년 파산하여 1915년에는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였고, 1918년에는 오토바이 생산마저 중단하며 사라졌다.

 

윈톤 자동차 회사의 광고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 서두에 설명했다시피 실제로는 최초의 자동차 광고 이후 8년이나 지난 뒤의 광고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온라인에는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Winton Motor Carriage Company)의 광고가 '세계 최초의 자동차 광고'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윈톤 자동차 운송회사는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말이 필요 없는 마차'라는 콘셉트의 최초의 자동차 광고를 실었다는 것이 그 내용. 19
▲ 1898년 윈톤 자동차 광고


1898년 7월 30일, 사이언티픽 아메리카 잡지의 80페이지에 실린 것을 시작으로 1898년 12월부터 1899년 7월까지 매주 광고가 실렸는데, 이런 물량공세로 인해 대중들이 처음 접한 자동차 광고로 기억되었을 확률이 높다.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차량은 고급스러운 도장과 푹신한 가죽의자 그리고 가죽 지붕의 외관을 갖추었고, 값비싼 가스램프와 굿리치(BF Goodrich) 타이어까지 달았다. 10마력의 파워에 시속 54.14km의 놀라운(?) 성능을 가지고 있었는데, 말도 없는 마차가 말 10마리가 끄는 힘을 낸다는 것은 당시로써는 경악할만한 기계였다.

 

당시 $1,000의 가격은 2021년 기준으로 환산하면, $32,734(한화 약 3,791만 원)이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