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 모양이 비슷한 나라 ①

– 네덜란드와 룩셈부르크

 

네덜란드(Kingdom of the Netherlands)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1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오라녜 공(Prins van Oranje)은 네덜란드 왕위 계승자의 칭호로, 이 깃발은 오라녜 공 빌럼 1세(Willem I, 1772~1843)가 에스파냐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면서「Prinsenvlag(The Prince’s Flag)」라는 이름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3
▲ 1630년 이전의 네덜란드 국기


■ 원래의 깃발은 적색이 아닌 오렌지색이었으나 1630년부터 적색으로 변경되었으며, 1937년 2월 19일에 빌헬미나(Wilhelmina, 1880~1962) 여왕에 의해 공식 국기로 선포되었다.

 

■ 네덜란드 깃발을 오른쪽으로 90도 회전시키면 프랑스 국기와도 유사하다.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5
▲ 프랑스 국기

 

룩셈부르크(Grand Duchy of Luxembourg)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7
▲ 3:5비율(좌), 1:2 비율(우)


■ 적색, 백색, 하늘색의 3색은 룩셈부르크 대공가(大公家)의 문장을 상직하는 색상으로 하늘색과 청색의 차이를 빼면 네덜란드 깃발과 흡사하다.

 

■ 비율은 위의 그림과 같이 3:5 인 것과 1:2 인 것이 있는데, 2가지 모두 사용되고 있다.

 

■ 1845년 6월 12일에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1972년 6월 23일에 공식 국기로 제정되었다.

 

■ 상선과 항공기는 멀리서도 국적이 구별되어야 하는데, 네덜란드 국기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아래처럼 별도의 깃발을 이용한다.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9
▲ 룩셈부르크 상선기

 

– 범(凡) 아프리카를 상징하는 국기들

 

녹색, 황색, 적색의 3색은 ‘(凡) 아프리카 색상‘으로 불린다. 많은 수의 아프리카 국가들이 깃발에 이 색상을 사용하기 때문에 타 대륙인들은 구별이 아주 힘들다.

 

에티오피아(Federal Democratic Republic of Ethiopia)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11


■ 범(凡) 아프리카 색상은 1897년,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먼저 유래되었다.


■ 배경을 제외한 가운데 문장만이 변경되다가 1996년 2월 6일, 현재의 국기로 제정되었다.

 

■ 국기 중앙에 삽입된 솔로몬의 별은 국가와 국민의 정신적인 통일을, 하늘색은 평화, 별의 선이 끊어진 것은 국민과 종교의 평등을 나타낸다.

 

가나(Republic of Ghana)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13


■ 1957년 독립과 함께 제정된 깃발로 1966년 3월 1일,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

 

■ 범아프리카 색상 위의 검은 별은 아프리카의 통일과 자유의 길잡이를 상징한다.

 

세네갈(Republic of Senegal)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15


■ 1960년 8월 20일, 말리 연방으로부터 분리되며 만들어진 국기이다.

 

■ 범아프리카 바탕에 중앙 녹색별의 유무로 말리의 국기와 구분하며, 세네갈의 녹색이 더 진한 것도 구분 요소.

 

말리(Republic of Mali)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17


■ 1961년 3월 1일 제정된 국기이다.

 

■ 과거 말리 연방의 국기에는 아래와 같이 검은 인간 형상의 문장이 있었으나 우상의 상징을 금지하는 무슬림 종파의 요구에 의해 삭제하여 현재에 이르렀다.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19
▲ 말리 연방 국기

 

기니(Republic of Guinea)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21


■ 1958년 11월 10일 프랑스로부터 독립하며 제정된 국기이다.

■ 가나, 말리, 기니는 1960년에 UAS(Union of African States:아프리카 국가연합)를 형성했던 국가로 말리 국기의 색 배치를 반대로 하면 기니의 국기가 된다.

 

카메룬(Republic of Cameroon)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23


■ 1975년 5월 20일에 채택된 국기로 범아프리카 바탕 위에 별이 새겨져있다.

 

■ 노란색 별은 카메룬 북부의 사바나 지역 혹은 태양을 뜻하는 상징이다.

 

디자인은 다르지만 같은 색상

 

디자인은 위의 국가들과 달리 틀에 박힌 줄무늬에서 벗어났지만 범아프리카 색상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국가는 콩고(Republic of the Congo), 기니비사우(Republic of Guinea-Bissau), 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 상투메 프린시페(Democratic Republic of São Tomé and Príncipe), 베냉(Republic of Benin)이 있다.

 

■ 네덜란드 국기의 적색, 백색, 청색의 3색은 '오라녜(Oranje)가문' 을 상징하는 색상이다. 25
▲ 좌로부터 콩고, 기니비사우, 부르키나파소, 상투메 프린시페, 베냉

 

위의 국가 외에도 범아프리카 색상을 한두 가지라도 사용하고 있는 아프리카 국가가 많을 정도로 이 색상은 아프리카 대륙을 상징하는 기본적인 요소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