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 모양이 비슷한 나라 ③

– 같은 문구가 새겨진 국기들

 

이란(Islamic Republic of Iran)

- 같은 문구가 새겨진 국기들 1


녹색, 백색, 적색의 3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중앙의 상징은 4개의 초승달과 1개의 칼로 이루어져 있다.

 

1979년의 이슬람 혁명 직후인 1980년 7월 29일에 제정된 국기로 색깔의 경계에 한국의 창호문 같은 문양이 그려져있는데 이것은 ‘신은 위대하다 الله أكبر(알라후 아크바르) 라는 구절이 22번 반복하여 적힌 것이다.

 

22라는 숫자는 1979년의 혁명이 일어난 11번째 달의 22일(페르시아 력)을 기념하는 숫자.

 

이라크(Republic of Iraq)

- 같은 문구가 새겨진 국기들 3


얼핏 보기엔 전혀 다른 국기지만 이란과 같은 문구가 들어가 있다. 이란의 글귀가 문양처럼 숨겨져 세련된 느낌을 주는 반면, 이라크는 직설적으로 중앙에 ‘신은 위대하다 الله أكبر(알라후 아크바르)라는 구절을 초록색으로 새겼다.

 

2008년 1월 22일 새롭게 제정되었으며, 1991년부터 2004년까지 사용되던 국기는 사담 후세인이 이끌던 바트당을 상징하는 세 개의 녹색별과 후세인의 친필 ‘신은 위대하다’라는 구절이 새겨져 있었다.

 

- 같은 문구가 새겨진 국기들 5
▲ 사담 후세인의 글씨체가 들어간 국기(좌), 글씨체만 바꾼 국기(우)


■ 이후 후세인의 글씨체를 삭제하고 다른 글씨체로 바꾼 국기를 2008년까지 사용하였으나, 후세인에게 호되게 당했던 쿠르드족이 “3개의 별 역시 후세인의 잔재”라며 계속해서 반발하자 결국 별을 없애고 글씨체만 더 키워 현재에 이르렀다.

 

사우디아라비아(Kingdom of Saudi Arabia)

- 같은 문구가 새겨진 국기들 7


■ 1973년 3월 15일에 제정된 국기로 녹색의 바탕에 아랍어(語)로 이슬람교의 신앙고백(샤하다)이 새겨져 있다.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으며 “알라 외에 다른 신(神)은 없고, 무함마드는 알라의 사도이다.”라고 적혀 있다. 한국에서는 그리기 어려운 국기 중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글자이기 때문에 그림보다는 훨씬 편하다고 할 수 있다.

 

■ 이 문구가 국기의 뒤편에서 거꾸로 보이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을 두 장으로 두껍게 하여 뒤에서는 글이 보이지 않게 제작되어 있다.

 

■ 칼집에서 꺼낸 칼은 정의를 상징하며 1902년 와하브 왕국의 왕으로 네지드, 헤자즈 왕국을 통합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초대 국왕 압둘 아지즈 왕(통칭 이븐사우드)이 추가하였다.

 

소말릴란드(Jamhuuriyadda Soomaaliland)

- 같은 문구가 새겨진 국기들 9


■ 1991년 5월, 소말리아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소말릴란드는 현재 미승인 국가이다.

 

■ 현재의 국기는 1996년 10월 14일에 제정되었고 녹색, 흰색, 적색의 3색은 이란 국기와 비슷한데 녹색 줄무늬 안에 사우디아라비아와 마찬가지로 이슬람교의 신앙 고백(샤하다)이 새겨져 있다.


- 같은 문구가 새겨진 국기들 11


■ 소말릴란드는 그간 독립을 승인해 준 국가가 한곳도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국제사회로부터 외면받던 국가였지만, 현재 세계적 문제로 득세하고 있는 소말리아 해적을 소탕할 수 있는 전초기지로 주목받고 있다.

 

■ 소말릴란드와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기에는 신성한 문구인 샤하다가 새겨져 있기 때문에 이 두 국가는 조기를 게양하지 않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