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 모양이 비슷한 나라 ⑬

– 니제르와 인도

 

니제르(Republic of the Niger)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1


■ 니제르의 국기는 1958년에 도안되어 1959년 채택되었다.

 

■ 주황색은 북부의 사하라 사막과 독립 혁명을, 백색은 니제르 강을, 녹색은 남부의 비옥한 초원을 상징한다.

 

■ 중앙의 주황색 원은 태양과 독립을 의미한다.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 니제르 국기의 색상은 코트디부아르 국기와도 비슷하다.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3
▲ 코트디부아르 국기


■ 코트디부아르와 니제르는 둘 다 프랑스의 식민지라는 공통점과 과거부터 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인도(Republic of India)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5


■ 1921년 4월, 마하트마 간디가 의회에 제안한 적색(힌두교), 녹색(무슬림), 흰색(기타 종교)의 삼색기가 독창적인 인도 국기의 시발점이다.

 

■ 이후 종파 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1931년부터 오렌지색, 백색, 녹색의 3색 깃발이 비공식적으로 사용되었다.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7
▲ 1921년 깃발(좌), 1931년 깃발(우)


■ 상단의 오렌지색은 정확히 ‘케사리(Kesari)’라 불리는 인도 샤프란 색상이다.

 

■ 샤프란 색은 국가의 힘과 용기를, 백색은 진리와 평화를, 녹색은 성실과 번영을 의미한다.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9
▲ 현재의 국기가 인쇄된 독립 인도의 첫번째 우표(1947년 11월 21일)

 

■ 1947년 7월 22일, 독립을 앞둔 제헌 의회는 기존의 물레를 수정하여 국기 중앙에 평화로운 변화의 역동성을 상징하는 청색 법륜 아쇼카 차크라(Ashoka Chakra)를 삽입하였다. 간디는 인도 민중을 상징하는 전통적인 물레를 아쇼카 왕의 심볼로 수정하는 것을 반대하였지만 결국 받아들였다.

 

■ 아쇼카 왕은 마우리아 제국의 제3대 황제로, 인도 역사상 최초의 통일국가라는 업적을 달성했다.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11
▲ 아쇼카 차크라(Ashoka Chakra)

 

■ 청색 법륜은 아쇼카의 사자상에 새겨져 있는 법륜으로 윤회를 뜻하며, 내부의 축은 24시간을 뜻하는 24개의 살로 구성되어 있다. 아쇼카의 사자상은 1950년 1월 26일에 인도의 국장으로도 제정되었다.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13
▲ 인도의 국장

 

■ 사자상 아래에는 인도의 국가 표어인 “오직 진실만이 승리한다“(सत्यमेव जयते, Satyameva Jayate)라는 문구가 데바나가리 문자로 쓰여 있다.

 

■ 국기에 사용되는 직물은 면, 실크, 울을 원료로 하여 ‘카디(khadi)’라는 인도 전통 직조 방식으로 만든 천을 사용한다. 제작된 천의 무게는 정확히 205g이 지켜져야 한다.

 

카디 운동(khadi campaign) : 식민지 시대에 영국산 저가직물 때문에 인도산 면직물의 가치와 수요가 떨어지자, 결국 전통직물로 생계를 유지하던 인도인들은 빈곤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어 농민들의 폭동까지 발생하는 급박한 혼란 속에서 인도의 정신적 지도자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 1869~1948)는 “토착 면직산업의 붕괴가 빈곤을 불러왔으며 인도인들의 정체성을 사라지게 했다”라고 주장했다.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15

 

인도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간디는 ‘카디(Khadi)’의 생산과 소비를 장려하였고, 카디를 중심으로 범국민적 민족운동이 일어났다.

 

결국 모든 인도인들이 ‘카디’를 입게 되었고 이를 통해 인종과 종교, 계급의 구별까지 약화시켜 인도인들의 단결을 이끌어내는 한편, 인도산 면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제적 성과도 거둘 수 있었다. 이처럼 차크라(물레)와 카디는 인도의 정치적, 경제적 독립을 위한 매체이자 상징으로 특별한 존재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 인도의 국기는 인도 표준국(BIS)에서 정한 대단히 엄격한 규정으로 제작된다.

 

■ 엄격한 품질 테스트를 마친 후, 국가에서 인증한 공장으로 이동하여 표백을 한 다음 염색공정을 진행한다. 염색이 끝나면 아쇼카 차크라가 인쇄, 스텐실 혹은 자수의 방식으로 새겨지고 인도 표준국(BIS)은 다시 최종적으로 품질을 확인한 다음, 다림질 후 포장되어 시장으로 나가게 된다.

 

■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7:6이지만, 대부분 3:2의 국기가 각종 행사에서 사용된다. 17
▲ 인도국기의 품질인증 태그


■ 인도에서는 매년 국기의 판매량이 4천만 장에 달한다.

 

■ 국기의 품질결함은 중범죄로 벌금형이나 최대 3년의 징역까지 주어질 수 있다.

 

■ 낡은 국기를 폐기하는 방법으로는 강에 가라앉혀 버리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 니제르의 국기와 사상이나 의미가 확연히 다르지만 색상, 비율, 그리고 중앙의 원 모양의 도안이 비슷하여 얼핏 보면 혼동되기 쉽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