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큰 동상, 인도 ‘통일의 조각상(Statue of Unity)’

세계 각지의 유명한 랜드마크 중에는 동상도 꽤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 세워진 ‘통일의 조각상‘은 지구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크다.

 

그 높이는 무려 182m(기단 포함 240m).

 

세계 각지의 유명한 랜드마크 중에는 동상도 꽤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 세워진 '통일의 조각상'은 지구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크다. 1
▲ 통일의 조각상(Statue of Unity / स्टैच्यू ऑफ यूनिटी)


조각상의 주인공은 인도의 정치인 발라브바이 파텔(Vallabhbhai Patel)로, 그는 인도 독립과 함께 수백 개의 소규모 공국들을 규합해 통일국가로의 기틀을 닦은 인물로 평가된다. 조각상의 이름이 ‘통일의 조각상’으로 명명된 이유다.

 

세계 각지의 유명한 랜드마크 중에는 동상도 꽤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 세워진 '통일의 조각상'은 지구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크다. 3
▲ 발라브바이 파텔(Vallabhbhai Patel, 1875~1950)


인도 조각가 람 수타르(Ram Sutar)의 조각을 토대로 역시 인도의 건설회사인 라센 앤 토브로(Larsen & Toubro)가 공사를 맡아 파텔 탄생 138주년인 2013년 10월 31일에 맞춰 착공하였으며, 역시 파텔 탄생 143주년인 2018년 10월 31일에 제막하였다.

 

세계 각지의 유명한 랜드마크 중에는 동상도 꽤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 세워진 '통일의 조각상'은 지구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크다. 5
▲ 조각가 람 수타르


제막과 동시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중국 허난성 핑딩산시 루샨현의 루산대불(鲁山大佛)의 높이 128m(기단 포함 208m)를 가볍게 뛰어넘은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세계 각지의 유명한 랜드마크 중에는 동상도 꽤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 세워진 '통일의 조각상'은 지구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크다. 7
▲ 위성사진으로도 알 수 있는 엄청난 크기


높이만큼 안전에도 신경을 써서 최대 220km/h 풍속을 견딜 수 있고, 리히터 규모 6.5의 강진을 버틸 수 있게 설계되었다.


사용된 골재도 청동 1700톤, 용접 금속(접합재) 1850톤, 콘크리트 210,000m³, 철근 18,500톤, 철골 6,500톤으로 어마어마하다. 여기에는 농민들로부터 기부받은 못쓰는 농기구에서 나온 고철 109톤이 포함되어 있다.

 

세계 각지의 유명한 랜드마크 중에는 동상도 꽤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 세워진 '통일의 조각상'은 지구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크다. 9
▲ 2018년 1월, 공사중인 통일의 조각상


건설비용은 동상과 강둑을 연결하는 다리, 강둑을 따라 놓인 12km의 도로 건설비를 포함해 총 4억 3천만 달러(한화 약 5,457억 원). 막대한 건설비용은 13억 인구 중 25%가 빈곤선 아래에 살고 있는 인도인들의 시위를 촉발시키기도 하였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장기적으로 인도 관광산업의 보물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 첫 1년간의 방문객이 290만 명으로 1164만 달러(한화 약 148억 원)를 벌어들인 것.

 

세계 각지의 유명한 랜드마크 중에는 동상도 꽤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 세워진 '통일의 조각상'은 지구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크다. 11
▲ 방문객들은 엘리베이터를 통해 153m 높이에 위치한 전망대를 방문할 수 있다.


특히 2019년 11월에는 일평균 15,036명이 방문하며 뉴욕 자유의 여신상의 일평균 1만 명을 훌쩍 넘어서기도 하였다.

 

세계 각지의 유명한 랜드마크 중에는 동상도 꽤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 세워진 '통일의 조각상'은 지구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크다. 13
▲ 국가별 주요동상 크기비교


인도 최대의 관광지이자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타지마할(Taj Mahal)의 일평균 방문객 7만 명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아직 국내외적으로 생소한 동상인 것을 감안하면 이는 미래를 기대할만한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