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 MBC 국가소개 이미지 정리 – 8편
71. 지부티(Republic of Djibouti)
홍해와 아덴만 사이에 위치, 지부티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지부티 중서부에 있는 앗살 호수(Lake Assal)의 모습. 분화구로 만들어진 호수로 해수면 아래 153m에 위치해 아프리카에서 가장 육지에서 낮은 지점(세계에서 가장 낮은 곳은 사해로 -430.5m)이다. 호수의 염도는 주변 바다의 열 배에 달하여 과거로부터 소금을 채취해온 곳이다.
▲ 두 번째 이미지: 지부티 항공 촬영 모습
72. 자메이카(Jamaica)
우사인 볼트, 레게의 나라, 자메이카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자메이카 제2의 도시 몬테고베이(Montego Bay)의 하얏트 지바 로즈 홀(Hyatt Ziva Rose Hall)의 모습. 5성급 호텔로 주변에 아름다운 카리브해 해변이 펼쳐져 있다.
▲ 두 번째 이미지: 1980년 6월 7일, 영국 런던의 유서 깊은 야외공연장 크리스털 팰리스 볼(Crystal Palace Bowl)에서 자메이카의 뮤지션 밥 말리(Bob Marley, 1945~1981)가 공연하는 모습.
▲ 세 번째 이미지: 도쿄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는 아니지만 자메이카를 대표하는 유명인사 우사인 볼트(Usain Bolt). 2012년 8월 9일, 영국 런던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0m 경기에서 우승 후 시그니처 포즈를 선보이는 모습이다.
73. 조지아(Georgia)
유럽과 아시아 문화 공존, 세계적인 장수국가, 조지아
조지아의 평균수명은 2018년 기준 72.9세(남 : 68.6세, 여: 77.2세)로 장수국가와는 거리가 멀다. 다만 코카서스 산악지대에 유명한 장수촌이 존재한다.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Tbilisi)의 일몰 풍경.
▲ 두 번째 이미지: 조지아의 게르게티 트리니티 교회(Gergetti Trinity Church, 조지아어: წმინდა სამება, 쯔민다 사메바)의 모습. 14세기에 지어진 건물로 카즈벡 산(Mount Kazbek) 아래 고도 2170m에 위치해있으며, 고립된 위치에 우뚝 서 있는 모습으로 조지아의 상징이 되었다. 【사진: Quan/콴타스틱 飛行記】
▲ 세 번째 이미지: 조지아 구다우리(Gudauri)스키 리조트에 설치된 컨테이너를 개조한 쿼드럼 호텔(Quadrum Hotel)이라는 이름의 숙소.
74. 시리아(Syrian Arab Republic)
풍부한 지하자원, 10년째 진행 중인 내전, 시리아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시리아 알레포 성채(Aleppo Citadel)의 모습.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최근에 발견된 쐐기문자(Cuneiform)에 따르면 기원전 3천 년 중반부터 요새로 사용되며 보강되어 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성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 두 번째 이미지: 하마의 수차 또는 하마의 노리아(Norias of Hama)의 모습. 시리아 하마 시의 오론테스 강(Orontes River)을 따라 설치된 농업용 수차로 17개가 남아있다. 현재는 더 이상 물을 공급하는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고 유물로 보존되고 있는데 그중 가장 큰 것은 노리아 알 무하마디야(The Noria al-Muhammadiya)라는 것으로 바퀴 지름이 21m에 달한다. 이는 1854년 영국의 맨섬에 만들어진 렉시 수차(Laxey Wheel, 22.1m)가 500년 만에 추월하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수차였다.
75. 싱가포르(Republic of Singapore)
동남아의 경제 허브, 싱가포르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리조트(Marina Bay Sands Singapore)의 야간 레이저쇼의 모습. 뒤에 있는 건물은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로 2010년 6월 23일 쌍용건설이 시공했으며 호텔 카지노답게 두장의 카드가 서로 맞대고 있는 형상을 한 3개의 건물이다.
▲ 두 번째 이미지: 싱가포르 본섬을 제외하고 세 번째로 큰 센토사 섬(Sentosa)의 모습. 놀이기구, 수족관, 복합 리조트, 전망대와 할리우드 영화 테마파크인 유니버설 스튜디오(Universal Studios) 등이 있다. 하지만 이 사진은 실제 풍경이 아니라 테마파크 건설 발표 당시 사용된 그래픽이다.
76. 짐바브웨(Republic of Zimbabwe)
야생 생태계의 보고, 마나폴스 국립공원, 짐바브웨
마나’폴’스가 아니라 마나풀스 국립공원(Manapools National Park)이다. 1984년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세계에서 원형 그대로 잘 보존된 자연생태 지역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짐바브웨의 수도 하라레(Harare)의 모습. 이전에는 솔즈베리(Salisbury)였다가 1982년 4월 18일 하라레로 바뀌었다. 【사진: 유수연/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 두 번째 이미지: 짐바브웨 북서부의 빅토리아 폭포 국립공원(Victoria Falls National Park). 면적 약 23.4㎢로 2013년 5월 3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사진: 유수연/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77. 스위스(Swiss Confederation)
영구 중립국, 알프스와 시계, 스위스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스위스의 바흐알프제 호수(Lake Bachalpsee). 정면에 보이는 봉우리는 슈렉호른(Schreckhorn)으로 해발 4,078m이다.
▲ 두 번째 이미지: 스위스 중부의 리기 산(Rigi)을 지나는 열차. 1871년 5월 21일 유럽 최초로 개통된 산악열차이다.
▲ 세 번째 이미지: 2012년, 스위스 취리히(Zürich)에 있는 그로스뮌스터 교회에서 촬영한 취리히의 파노라마 사진. 스위스에서 가장 큰 도시로 국제축구연맹(FIFA)의 본부가 있다.
78. 스웨덴(Kingdom of Sweden)
복지 선지진국, 디자인 산업 발달, 스웨덴
선진국을 ‘선지국’으로 오타.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스웨덴 스톡홀름의 구시가지인 감라스탄(Gamla stan)의 모습. 스톡홀름 대성당과 국왕이 거주하는 로열팰리스가 있다.
▲ 두 번째 이미지: 스톡홀름 운하에 비친 도시의 야경.
▲ 세 번째 이미지: 2015년 11월 17일, 코펜하겐에서 열린 덴마크와 스웨덴의 UEFA 유로 2016 예선 플레이오프 2차전에서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Zlatan Ibrahimović)가 프리킥을 차는 모습. 3일 전 덴마크에 2-1로 이겼던 스웨덴은 이날 원정에서 즐라탄의 두골로 2-2로 비기면서 합계 4-3으로 유로 2016에 진출했다. 【사진: Alex Livesey/Getty】
79. 수단(Republic of the Sudan)
남북 내전 종식, 산유국, 수단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수단 사하라 사막의 메로에 피라미드(Pyramids of Meroë)의 북쪽 묘지의 모습. 쿠시 왕국(Kingdom of Kush) 시대의 것으로 북쪽 묘지에는 41기의 왕실 피라미드가 있으며 이중 30명은 왕, 6명은 여왕이다.
▲ 두 번째 이미지: 수단의 수도 카르툼(하르툼)의 일몰. 오른쪽에 흐르는 강물은 나일강이고 해가 걸려있는 알 모양의 건물은 트리폴리 타워(Al Fateh Tower)이다. 2003년에 개관할 때는 알 파티 타워(Al Fateh Tower)라는 이름이었으며 리비아의 무아마르 알 카다피(Muammar al-Gaddafi)의 아들이 투자해 ‘카다피 빌딩’으로도 불렸다.
80. 스페인(Kingdom of Spain)
투우와 플라멩코, 가우디와 피카소, 스페인
사용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미지: 2009년 9월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플라사 데 토로스(Plaza de Toros)에서 투우사 호세 토마스(José Tomás)가 시즌 마지막 경기를 펼치고 있다. 【사진: Carlos Cazalis/The New York Times】
▲ 두 번째 이미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가우디 공원(Plaça de Gaudí)의 모습. 거대한 건물은 사그라다 파밀리아(Sagrada Família) 성당으로 안토니 가우디(1852~1926)가 설계하였으며, 1882년 3월 19일부터 짓기 시작하였다. 가우디는 이 프로젝트에 여생을 바쳤으나 사망할 당시 4분의 1도 완성되지 않았다. 2026년 가우디 사망 100주년이 완공 예상 시점이었으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로 인해 지연될 예정.
▲ 세 번째 이미지: 2016년 11월 12일, 스페인 그라나다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유럽예선 G조 4차전에서 전반 34분 북마케도니아의 다르코 벨콥스키(Darko Velkovski)의 자책골로 선취골을 얻은 스페인 선수들이 기뻐하고 있다. 스페인은 이 경기에서 북마케도니아를 4-0으로 꺾었다. 【사진: Jorge Guerrero/A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