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비싼 가축, 베트남 ‘동타오 닭(Dong Tao chicken)’
역사적으로 닭이라는 동물은 투계용, 관상용, 산란용, 육류용 등 인간에 의해 다양한 목적으로 여러 가지 품종으로 개량되고 길러져 왔다. 하지만 베트남의 고유 품종은 그중에서도 가장 기괴한 모습을 자랑한다. 이 닭 품종의 이름은 ‘동타오 닭(Dong Tao chicken)’
▲ 기이한 외모를 자랑하는 동타오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30km 정도 떨어진 동타오라는 마을에서 독점적으로 사육되는 이 닭은 한눈에 보기에도 사람 손목 굵기에 육박하는 굵은 다리통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동타오 마을 위치
매우 기괴한 모습이지만, 이 닭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가축‘에 해당한다. 암수 한 쌍의 가격이 무려 2,500달러(한화 약 276만 원).
다 자란 암컷의 무게는 4.5~5.5kg, 수컷은 6kg으로, 크기 대 가격으로 따지면 수백 kg에 달하는 소나 돼지에 비해 한참 작으므로 따라올 가축이 없다.
▲ 500ml 페트병과 비교한 크기
성장과정
▲ 1. 동타오 닭의 달걀.
▲ 2. 갓 부화한 병아리의 발도 크다.
▲ 3. 여느 병아리와 다를 바 없는 귀여운 모습.
▲ 4. 금방 강인해 보이는 모습으로 성장하는 어린 동타오 닭.
▲ 5. 털갈이가 끝나가는 동타오 닭.
▲ 6. 알차게 자란 동타오 닭의 다리.
▲ 7. 성장이 끝난 동타오 닭의 뒤태.
동타오 닭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번식도 어렵고 사육은 더욱 어렵기 때문이다. 강해 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온도 변화에 대단히 민감한데다가 일반적인 닭들이 사는 사육시설은 좁아서 기를 수가 없다.
또한 보통의 육계들은 부화 후 2개월 정도면 출하할 수 있는 크기로 성장하는데, 동타오 닭은 생육기간이 무려 1년 8개월에 달하므로 대량생산과 출하를 목적으로 하는 농가의 수익구조에는 전혀 맞지 않는 것이다. 심지어 알도 일반 닭들보다 적게 낳는다.
▲ 동타오 통닭 요리
현재 동타오 마을에서 길러지고 있는 닭의 수는 약 300마리 정도로, 고기의 맛이 좋고 닭발도 진미로 이름나 베트남에서 가장 비싸고 유명한 레스토랑에 납품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