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7년, ‘여성이 투표하면 안 되는 이유’가 담긴 책

즉 이 책은 실은 '여성이 투표를 하지 못할 이유는 단 한 가지도 없다'라는 의미를 담아 내용을 비워두는 아이디어로 '여성참정권을 지지하고자 만들어진 것'이었다. 1

1917년, 미국에서는
이 작은 책에는 여성이 투표를 하면 안 되는 모든 이유가 담겨 있다(This Little Book Contains Every Reason Why Women Should Not Vote)」라는 긴 제목의 책이 출판되었다.


당시는 여성의 참정권을 얻어내기 위한 투쟁이 한창이었던 시절이기 때문에, 이 책은 반대로 여성들의 참정권을 가져서는 안되는 논리적인 내용이 담겨있을 법한 표지였다.

 

하지만 펼쳐보면 책의 모든 페이지는 완전히 비어있는 종이로만 만들어져 있었다.

즉 이 책은 실은 '여성이 투표를 하지 못할 이유는 단 한 가지도 없다'라는 의미를 담아 내용을 비워두는 아이디어로 '여성참정권을 지지하고자 만들어진 것'이었다. 3
▲ 내용이 전혀 없는 책


표지에 적혀있는 책을 펴낸 곳은 《N.W.S. PUB. CO. INC.》 약자로 적힌 이 출판사의 정체는 전미 여성참정권 출판사(National Woman Suffrage Publishing Company)였다.

 

즉 이 책은 실은 ‘여성이 투표를 하지 못할 이유는 단 한 가지도 없다‘라는 의미를 담아 내용을 비워두는 아이디어로 ‘여성참정권을 지지하고자 만들어진 것‘이었다.

 

반전의 책이 출판된 지 불과 2년 후인 1919년에 미국에서는 여성의 참정권을 위한 입법 투쟁이 승리하였으며, 수정헌법 제19조는 성별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고 투표권을 여성의 기본권으로 채택하였다.

즉 이 책은 실은 '여성이 투표를 하지 못할 이유는 단 한 가지도 없다'라는 의미를 담아 내용을 비워두는 아이디어로 '여성참정권을 지지하고자 만들어진 것'이었다. 5
▲ 시위를 하는 여성참정권 운동가들(suffraget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