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사진의 뒷이야기 (73) 1986년, 캘리포니아 비키니 콘테스트
1980년대 스타일의 비키니 수영복을 입은 여성들이 번호표를 달고 자신의 경연 차례를 기다리고 있고, 그 주변을 남성 구경꾼들이 둘러싸고 있는 모습.
‘1986년, 미국 캘리포니아 해변에서 열린 비키니 콘테스트‘라는 설명을 달고 온라인에 퍼져있는 사진이다.
틀린 설명은 아니지만 원본사진의 모습을 생각하면 여성들의 육감적인 몸매에만 포커스를 맞춰버린 느낌.
아래가 바로 파노라마 촬영된 원본사진으로, 일부 잘라내는 편집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 캘리포니아의 비키니 콘테스트 원본 사진 ⓒPeter Duke
사진은 캘리포니아 출신의 사진작가 피터 듀크(Peter Duke)가 1986년 7월 5일, 말리부 비치에서 열린 비키니 콘테스트의 결선을 일본 파논 카메라(Panon Camera Shoko Co.Ltd.,)의 와이드럭스(Widelux)카메라로 촬영한 것이다.
▲ 와이드럭스 F7(Widelux F7 panoramic camera)
사진 속 참가번호 13번 명찰을 달고 있는 여성이 이날의 콘테스트에서 우승한 레슬리 브레머(Leslee Bremmer). 그녀는 수많은 비키니 콘테스트에서 우승했으며 1990년대 초까지 모델과 배우로 활동하기도 했다.
▲ 1986 캘리포니아 비키니 콘테스트 우승자 레슬리 브레머(Leslee Bremmer)
▲ 레슬리 브레머의 싸인 엽서
이 시기 캘리포니아는 미 전역에서도 전통적으로 손꼽히는 휴가지로,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자유분방한 분위기 속에 각종 축제와 스포츠대회가 성황리에 열리고 있었다.
▲ 비키니 콘테스트를 관람하는 엄청난 인파 ⓒPeter Duke
사진만으로는 수영복을 입은 여성들이 해변의 주인공처럼 보이지만, 사실 당시 최고의 인기였던 비치발리볼의 명성에 비하면 비키니 콘테스트는 부록처럼 끼어있던 이벤트였다.
▲ 1986년 캘리포니아 해변의 비치발리볼 대회 ⓒPeter Duke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1980년대의 비치발리볼 선수들 중 가장 주목을 받았던 듀오가 랜디 스토클로스(Randy Stoklos)와 신진 스미스(Sinjin Smith)로, 특히 랜디 스토클로스는 비치발리볼 역사상 최초로 100만 달러를 벌어들인 선수로 기록되어 있다.
▲ EA에서 출시한 ‘Kings of the Beach(1988)’
1988년 EA에서 출시한 고전PC게임 ‘해변의 배구(Kings of the Beach)’ 표지모델이 바로 랜디 스토클로스와 신진 스미스이며, 게임 속에서도 캐릭터로 등장해 강력한 플레이를 선보였다.
▲ ‘Kings of the Beach(1988)’ 플레이 장면
1980년대 중반의 뜨거운 태양아래,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미국 캘리포니아 해변을 와이드럭스의 넓은 시야로 담아낸 피터 듀크의 사진들은 ‘The Beach‘라는 시리즈로 출판되었다.
▲ 사진작가 피터 듀크와 ‘The Beach‘